영현맨/스마트한 소비자되기

내일로하며 찾은 코레일 직원이 알려주는 우리가 몰랐던 기차+팁

현타맨 2020. 1. 14.

내일로중인 영현맨

 

코레일 직원이 알려주는 우리가 몰랐던 기차+팁

(펌글을펌 펌)


한국철도본부의 KORAIL 코레일 헬게이트 동대구역에서(환승지옥) 근무하고 있는 20대 중반의 남성입니다.

 

여러가지 팁들 올라오다보니 저도 팁좀 알려드리고자 적어봅니다.

 

업무상의 팁이라 일반고객들에게 통용될진 모르겠으나 일단 주저리주저리..시작합니다.

코레일 기차 직원 여행 팁 새마을호 무궁화호 KTX 등 비교



 

1. KTX는 2가지 종류가 있다.

 - 일반 KTX, 산천 KTX 두가지인데

 일반 KTX는 1~18호차 까지 있고, 산천 KTX는 1~8호차 까지 있습니다.

 

2. 현재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 종류는 KTX,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총 4가지이다.

 - 세세하게 나누면 산천과 일반 ktx, 새마을, 무궁화 (일반), 무궁화 (짧은. 보통 1~3호차까지. 각 지방순환선위주.), 누리로 등으로 나뉩니다.

더 세세하게 나누면 해랑 (크루즈형 철도)과 특색맞춤 여행열차가 있는데 이건 논외하겠습니다.

 

3. 운임요금은 KTX > 새마을 > 무궁화 = 누리로 순이다.

 - 누리로와 무궁화는 가격차이가 없으나 노선에 따라 누리로가 조금 더 싼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4. 열차안에서 쾌적함 아니, 객실의 넓이로 따지자면 KTX특실 > 새마을특실> 새마을일반실 > 누리로=새마을일반실 > 무궁화 > KTX 일반실 순이다.

 - 즉, 보통 KTX를 일반실로 이용하시는 고객들이 많으시겠지만 그만큼 수요가 많기에 자리가 협소할수밖에 없습니다. 좁기도 좁지만.. 서울-부산까지 3시간이내이기때문에 보통 다들 타십니다. 쾌적함을 원하신다면 특실이 갑!

 

5. 일반 ktx와 산천 ktx 중 좀 더 쾌적한건 산천 ktx이다.

 - 차량도 적지만 일반실이 일반 ktx보다 훨씬 넓은편이며 무엇보다 일반 ktx보다 최근에 만들어진 열차들이기 때문에 깔끔하고 깨끗합니다.

 

6. ktx는 순방향, 역방향, 그리고 좌석배치에 따라 운임요금이 차이가 난다.

 - 이거 모르시는분들 간혹있으시던데 순방향보다 역방향이 좀 더 싸고, 좌석도 출입문에 가까운 1번이나 끝번이 다른좌석들보다 더 쌉니다.

(운임구간에 따라 할인율은 다르기에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7. 새마을호는 애석하게도 휠체어를 타시는분들이 이용할수 없다.

 - 휠체어를 실어 올릴수있을만한 공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4가지 열차중 유일하게 새마을호만 장애인석이 마련되어있지 않습니다.

 

8. 일반 KTX는 2호차, 산천 KTX는 1호차, 일반무궁화는 3호차, 짧은 무궁화호는 1호차 에 장애인석이 마련되어 있다.

 - 그래서 이쪽호차로 전동휠체어나 개인휠체어를 소지하시고 탑승하시는분들은 올려드립니다.

 

9. ktx가 정차하는 주요역은 휠체어를 탑승하고 하차할때 쓰는 리프트가 보통 전동 리프트이다.

 - 홈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전동 리프트를 구비하고 있고 수동리프트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수동리프트는 정말 비추천.

너무 위험합니다.. 그냥 경사로를 만들어주는 그런느낌? 이라 고정도 잘 안될뿐더러 고객님들도 정말 싫어합니다. 왠만해선 전동리프트를 쓰려고 노력합니다

 

10. 열차번호 마지막자리가 짝수이면 상행선, 홀수이면 하행선이다.

 - 즉 쉽게말해 서울역에서 탑승을 한다면 보통 하행선이기때문에 대부분 열차번호가 xx2나 4등 짝수일것이고, 부산역에서 탑승을 한다면 보통 상행선이기때문에 대부분 열차번호가 xx1, 3 등 홀수일것입니다.

 

11. 열차번호만으로도 대충 어떤 열차인지 알수가있다.

 - 이건 직원들이 알아야하는 내용이지만... 음 3자리로 구성된 열차는 KTX, 그중에 001,002 번은 서울-부산 직통하는 가장빠른 KTX이며 하루에 두번 운행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외엔 10x~부터 200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산천 ktx 또한 3자리로 구성되어있으며 보통 400번대입니다만, 작년부터 그 경계가 조금 모호해졌습니다.

새마을호는 4자리 구성이며 10xx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차가 많지않아서 보통 천몇십번대에서 끝납니다.

그외에 4자리는 대부분 무궁화호라 생각하시면되며, 간혹 KTX중에 4자리로 구성된 그것도 4xxx로 구성된 열차가 있는데 이건 이용객이 너무많아 임시로 사용하는 열차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12. (동대구역은) 5,6,7,8 홈에서 보통 KTX가 드나든다.

- 특히 5,6번 홈은 하행 / 7,8번 홈은 상행 입니다. 동대구역 이용하시는분들은 이것만알아도 홈햇갈리실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다른역은 모르겠습니다 ㅠ)

 

13. 일반 KTX (18호차까지 있는)에서 특실은 2~5호차 까지이며 1호차는 롯데 시네마 지정 영화객실이고, 6~18호차는 일반실이다.

 - 특히 5~6번 호차 사이에 생수기판매 자판기가 있는데 특실전용이라 무료입니다. 하지만 일반실 이용 고객님이 물을 마셔도 제재할 권한이 없기에 드셔도 됩니다.

 

14. 일반 KTX에서 승무원은 총 3명이다.

 - 1~9호차를 담당하는 A승무원, 10~18호차를 담당하는 B승무원, 그리고 9~10에서 승차 출발, 하차 담당하며 문을 여닫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열차팀장님이 있습니다.

승무원은 여러분들이 보신것처럼 연파랑 재킷을 입고있는 남,녀 승무원들이며 팀장님은 멋진 모자와 양복을 입고계신 아저씨들이라 생각하심됩니다.

고로, A승무원이 18호차까지 왔다갔다 하지 않으며 B승무원이 특실까지 갈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특별상황 논외)

 

15. 승무원에게 할말이 있거나 요구사항이 있으면 2호차, 11호차로 가자

 - A,B 승무원들 각 대기 장소가 저기입니다. 승무원대기실이라고 있으며 혼자들어갈수 있는 작은공간이지만 간혹 때늦은 점심,저녁을 드시려고 안에서 대기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승무원을 찾고싶으시면 그쪽으로 가시는게 가장 빠릅니다.

 

16. 열차내에서도 발권이 가능하다.

 - 단, 한정적이며 대신 타역에 열차 드나드는 정보정도는 승무원이 들고다니는 PDA로 가능합니다. (승하차홈정보나 환승정보 및 열차지연정보 등)

 

17. 무임승차는 되도록 하지 말것.

 - 하더라도 사람이 정말많은 명절에서나 대담하게 할것.

무슨말이냐면.. 승무원들은 무임승차객을 부단히도 찾으려고합니다. 이유는? 보통 무임승차객(대~부분은 적발시에 "아 승차권을 잃어버려서요 ㅠㅠ" 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무표고객이라 하겠습니다)들을 적발시 표를 다시 발권하더라도 기본운임에서 +50%가 더 부과됩니다. 그런데 이 부과금이 발견한 승무원들의 인센티브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양심적인 사람들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제가 근무하는 동대구역에서만 하루에 무표고객이 10~30건정도 발생합니다. 적은수는 아니지요. 발견되지 않고 탑승하시는분들은 더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뭐... 이건 팁이라기보단 악용수준이지만 정말 맘먹고 무임승차하시려면 고의성은 두지 마십시오.

무슨말이냐면 고의성이라 간주될 경우 운임비의 10배까지 과태료 부과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2배선에서 끝내긴 합니다만 고객의 질? 에따라 다릅니다)

한번은 무표고객이 오셨는데 인계서를 보니 울산-동대구까지 오시는데 그 짧은시간에 (40분정도) 계속 화장실에서 숨어계셨다고합니다. 화장실에 숨어있었으면 거의 고의성이라 봐도 무방하겠죠? 울산-동대구 1만원도 안되는 운임비를 결국 5만원내고 가셨습니다.

 

참, 돈을 못내거나 낼 능력이 안되신다구요? 땡깡피우시면 그냥 철도경찰로 인도합니다. 그게 속편해서요..

그러니 이래나 저래나 속시끄러울거같으면 그냥 제돈주고 탑시다 ㅠㅠ 요새 1~2주일전에 예매하면 50%까지 할인되는 승차권들 많습니다.. 잘보시길바래요.


+

서울역 유실물센터 02-755-7108
부산역 유실물센터 051-466-8365
대전역 유실물센터 042-259-2416
동대구역 유실물센터 053-940-2222

그리고 물건잃어버리고 찾았을시에 가장 찾기 편한 역으로는 보내드립니다 :) (ex, 서울에 거주하는 고객이 경주에 놀러가려고 신경주역을 가다가 물건 분실, 후에 찾았으나 탔던 열차가 종착역이 부산. 이럴땐 급한거면 신경주역에서 찾으실수도있고 편하게 서울역에서 찾으실수도있습니다. 단, 택배서비스는 안되며 본인이 퀵을 부르시면 대리수령가능하십니다


댓글